• 제목
    칼럼_중기이코노미
  • 부가설명
    기업·소비자에 피해 ‘블랙리셀러’ 법적 대응은

기업·소비자에 피해 ‘블랙리셀러’ 법적 대응은

부정경쟁방지법 등 위반…온라인 플랫폼에 판매중단 요청을 


기사입력2025-02-20 00:00



최근 온라인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다양한 판매자들이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유통하고 있습니다하지만 이 과정에서 블랙리셀러(Black Reseller)’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이에 따른 소비자 피해와 브랜드 이미지 훼손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블랙리셀러란제조사나 공식 유통업체의 허가 없이 제품을 구매한 후 다시 판매하는 판매자를 의미합니다특히공식 판매자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를 사용하거나 제품의 품질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소비자와 브랜드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또한 공식 유통업체보다 낮은 가격에 상품을 판매해 제조사나 공식 유통업체에 손해를 끼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법적조치는 무엇이 있을까요?

 

블랙리셀러의 문제점과 사례=블랙리셀러 문제는 단순히 허가되지 않은 판매 행위에 그치지 않습니다소비자 신뢰 저하제품의 품질 문제브랜드 가치 훼손 등 다양한 법적·사회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1) 공식 판매자로 오인되는 광고 사용

블랙리셀러가 본사 직영 공식 판매” 또는 정품 100% 보장과 같은 표현을 사용해 소비자가 공식 판매처로 오인하도록 유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례 1

건강기능식품회사 A는 자사의 제품을 공식 온라인몰에서만 판매하도록 하고 있습니다하지만 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특정 판매자가 공식 판매처라는 문구를 사용하며 해당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이후 소비자들은 공식 판매처를 통해 제품을 구매한 줄 알았으나실제로는 제품 보관상태가 좋지 않거나 유통기한이 임박한 제품이 배송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이에 따라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하고공식 판매처에서도 클레임이 증가하게 됐습니다.

 

 이와 같은 행위는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부당한 표시·광고 행위의 금지)를 위반하는 사항에 해당할 수 있으며판매자의 고의성이 입증될 경우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2) 품질 관리 및 유통 과정의 문제

리셀된 제품은 공식 판매자가 직접 유통하는 제품과 달리유통 과정에서 품질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보관 및 운송 과정에서 온도·습도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제품이 변질되거나 기능이 저하될 위험이 있습니다.

 

사례 2

화장품 브랜드 B는 특정 온라인 쇼핑몰에서 블랙리셀러가 자사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해당 제품이 배송된 후 일부 소비자들이 피부 트러블을 호소하며 브랜드 고객센터에 항의했고조사 결과 블랙리셀러가 보관 상태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 제품이 변질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이에 브랜드 측은 해당 리셀러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하고해당 플랫폼에 판매중단 요청을 했습니다.

 

 이처럼 블랙리셀러의 제품 판매는 소비자의 건강과 직결될 수 있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며이를 방지하기 위해 기업들은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 합니다.

 

블랙리셀러에 대한 법적 대응 근거=블랙리셀러의 행위는 다음과 같은 법률 위반요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1)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위반

▲ 본사 직영 공식 판매” 등의 표현을 사용하여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

▲ 제조운송과정까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는 표현을 사용하며 공식 판매처처럼 보이게 하는 행위

 

관련 법 조항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부당한 표시·광고 행위의 금지)

① 사업자는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 표시·광고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이 법에 따라 블랙리셀러가 공식 판매자로 오인되게 만드는 광고를 했다면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거나 법적 대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부정경쟁방지법 위반

공식 유통업체의 브랜드 및 영업표지를 무단으로 사용하여 소비자를 혼동하게 만드는 행위


관련 법 조항

부정경쟁방지법 제2(부정경쟁행위의 금지)

① 다른 사람의 상품이나 영업을 혼동하게 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이 조항을 근거로블랙리셀러가 브랜드를 무단으로 도용해 영업이익을 취하고 있다면 법적 조치를 통해 판매 중단 및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3) 소비자기본법 위반

소비자에게 부정확하고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행위

 

관련 법 조항

소비자기본법 제17(소비자의 권리 보호)

② 사업자는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허위 정보를 제공해서는 아니 된다.

 

온라인 플랫폼의 책임과 판매중단 요청=일부 온라인 플랫폼은 자신들이 단순한 중개업체라고 주장하며 책임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그러나 블랙리셀러의 불법 행위를 방조하거나 묵인할 경우플랫폼 역시 법적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브랜드 업체들은 블랙리셀러가 판매하는 제품의 즉각적인 판매 중단과 재발 방지를 위한 모니터링 강화를 플랫폼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어떻게 보면 플랫폼에 요청해 판매를 막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블랙리셀러 문제는 기업뿐만 아니라 소비자 보호를 위해서도 반드시 해결해야 할 사안입니다만약 블랙리셀러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다면브랜드 업체는 적극적으로 판매중단 요청 및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필요시 공정거래위원회나 법원에 신고해 강력한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온라인 플랫폼 역시 블랙리셀러 관리 강화를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부당한 판매 행위를 즉시 시정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소비자 보호와 공정한 시장 질서를 위해 기업과 플랫폼이 협력해 해결책을 마련해야 할 시점입니다(중기이코노미 객원=99LAW, 앤드 법률사무소 정하연 대표변호사)



※ 기사 전문 보기 : https://www.junggi.co.kr/article/articleView.html?no=33537

 

개인정보 처리방침 closeBtn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회원"이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제2조 제4호의 정보통신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정보통신 서비스 이용자에 한정합니다.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 제22조 및 제24조에 따라 회원님 본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또한, 회원으로부터 취득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제17조 및 제22조, 제24조에 따라 제3자에게 제공할 경우 회원님 본인의 사전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이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1. 개인정보 수집 이용 목적
1)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 인증, 회원자격 유지 관리,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 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등
2) 민원업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
3)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서비스 개발 및 개선, 컨텐츠 제공, 청구서 발송, 금융거래 본인인증 및 금융서비스,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연체자 관리 및 채무 불이행시 위험관리, 채권추심, 대출/투자 서비스 제공 등
4)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 개발과 이벤트 행사에 따른 최신정보 전달 및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분석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등

2. 수집 이용할 개인정보의 내용 회사는 회원 가입, 원활한 고객 상담, 각종 서비스 등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 정보와 고객 맞춤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개인 식별 정보 성명, 생년월일, 성별, 사업자번호, 주민등록증발급일, 연락처(휴대전화, 자택, 직장), 주소(자택, 직장), 이메일, 직장명, 부서, 직위, 국적, 운전면허번호, 여권번호, 외국인등록번호, ID, 비밀번호, 접속로그, 쿠키, 서비스 이용 기록, 접속 IP 정보, 음성 DATA 등
2) 투자 서비스 이용 시 은행계좌정보, 주민(법인)등록번호(투자수익에 대한 원천징수신고서용)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를 회원 탈퇴후 또는 채권 채무관계 종료일로부터 5년(단, 관련 법령의 별도의 규정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 그 기간을 따름)동안 보유합니다.

4.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 및 이용 기간이 종료한 경우 해당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 절차 :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DB)으로 옮겨져 (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보유 및 이용 기간 참조)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2) 파기 기한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 방법 :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5.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회원 및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정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및 정정은 "회원정보 수정"에서 직접 처리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2) 개인정보의 삭제 요구 정보 제공 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3)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 동의철회 회원은 언제든지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제공에 대한 동의내용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동의 철회는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접수 즉시 동의 철회 등록, 개인정보 파기 등의 조치를 취한 후 해당사실을 고객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는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동의철회, 파기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고객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운용합니다. 쿠키란 회사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이며 이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 등 사용 목적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빈도나 방문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하여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쿠키의 설치 운영 및 거부 회원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원은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단, 회원이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설정 방법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7.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성 명 : 윤태영
- 직 책 : 대표
- 전화번호 : 010 2679 2784
- e-mail : taeyoung2784@gmail.com

2) 민원 처리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고객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3) 기타 신고 또는 상담센터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www.1336.or.kr ☏ 1336)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 ☏ 02-580-0533~4) -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http://icic.sppo.go.kr ☏ 02-3480-3600)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www.ctrc.go.kr ☏ 02-392-0330)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업무를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관리 직원을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3) 특명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월 1회)으로 자체 특명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 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7)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 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 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8)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은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9)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환불규정
환불조건: 발표자료 최종접수 마감일(밤12시)까지 가능. ***이후 심사일정, 시간배분, 대여공간, 심사위원 조정등으로 인해 환불 불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1:1문의하기 이메일, 휴대전화, 이름

-참가신청 참가자 :이름, 연락처, 소속, 직급, 주민번호, 카드정보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이메일, 휴대전화: 결제하기
위한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달성 시 바로 파기합니다.
수집∙이용 목적을 달성한 경우에도 법률의 규정에 따라
보존할 필요가 있다면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대금결제 및 재화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등